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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시스템은 언제 도입해야 할까?

디자인 시스템은 언제 도입해야 할까?

디자인 시스템 도입 시 고려 사항

 

  • 디자인 시스템을 만들고 유지하는 업무는 꽤 시간이 걸리며 보통 이를 전담하는 부서가 필요하다.
  • 구성원들이 디자인 시스템을 사용 및 적용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 고정된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젝트(e.g. 기업 소개 웹사이트) 또는 일회성 프로젝트(e.g. 프로모션용 랜딩 페이지)에는 재사용할 수 있는 컴포넌트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

작은 규모의 서비스에서는 디자인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비효율적일 수 있다. 미리 확장성을 고려해 시스템을 구축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작은 규모에서는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일관성이 필요한 디자인 요소들을 직접 디자인하고 관리하는 것이 더 빠를 수 있다.

 

[그림] 실무에서 UI 개발 시 자주 겪는 문제

 

하지만 서비스 규모가 점점 커진다면 디자인 요소들의 양도 증가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 수가 많아지면서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요구사항도 같이 증가하게 된다.

  • 이때 디자인 시스템을 도입하면, 일관성 있는 디자인 요소들을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어서 효율성이 크게 향상된다.
  •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통해, 작업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일관된 기준으로 결과물을 만들도록 도와주므로 브랜드 정체성과 사용자 경험을 향상할 수 있다.

 

디자인 시스템을 도입하기 좋은 시기

 

제품군 및 기능의 확장

서로 다른 프로젝트에서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적용하고 싶을 때 디자인 시스템을 도입해 재사용할 수 있는 컴포넌트를 공유함으로써 작업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관련된 인원이 늘어날 때

서비스와 관련된 인원이 늘어날수록 서로 다르게 만들어 낸 솔루션과 스타일이 추가되면 점차 사용자 경험은 상이하게 된다. 따라서 서비스를 만드는 디자이너 및 이해관계자가 많아진다면, 디자인 시스템 구축을 고려할 수 있다.

 

채널의 확장

 

 

 

 

오프라인 채널이 온라인으로 확장되거나 다양한 기기에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서로 다른 채널에서 공통의 디자인을 적용하고자 할 때 디자인 시스템을 통해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디자인 시스템 구축하기

 

디자인 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이를 어떻게 단계적으로 구축할 수 있을까?

 

[그림] 디자인 시스템 구축 과정

 

1. 디자인 원칙 정의

일관된 사용자 경험 제공, 시간과 비용 절약, 팀 간 협업 등 디자인 시스템을 통해 달성하고 싶은 목표(우선순위)를 설정한다.

  • 설정된 목표와 브랜드 가치를 고려하여 디자인 원칙을 설정한다.
  • 이 원칙은 디자인 시스템 전체에 적용되는 기준이 된다.
  • 이러한 디자인 원칙은 개별 컴포넌트를 설계하고, 이를 조합하여 화면을 구성하고, 이를 통해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는 데 지침이 된다.
  • 또한 디자인 원칙은 팀원 모두에게 공유되어, 팀 전체가 일관된 방향성을 가지고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 돕는다.

 

예시

예를 들어 Toss와 같은 금융 관련 앱을 개발하는 경우, 사용자들이 보안성과 신뢰성을 느끼며 원활하게 앱을 사용할 수 있는 UI/UX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가 된다. 따라서 디자인 원칙으로는 "사용자 중심", "간결함", "신뢰성" 등을 설정할 수 있다.
  • 사용자 중심: 사용자가 원활하게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추구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의 행동 패턴, 선호, 필요성 등을 철저히 연구하고 이해하여 디자인에 반영한다.
  • 간결함: 복잡한 금융 정보를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간결하게 정보를 제공다. 불필요한 요소를 최소화하고, 중요한 정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디자인다.
  • 신뢰성: 사용자의 중요한 금융 정보를 다루는 만큼, 사용자에게 신뢰성을 줄 수 있도록 디자인다. 투명성과 일관성을 유지하여 사용자가 예측 가능한 결과를 경험하도록 다.

 

2. 제품 검토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제품에서 사용하는 공통 컴포넌트 및 패턴을 분석하여, 디자인 시스템에 포함할 요소를 선정한다. 주로 버튼, 인풋, 탭, 카드 등의 UI 요소가 여기에 포함된다.

 

3. 스타일 가이드 개발

디자인 원칙에 따라 스타일 가이드를 개발다. 여기에는 색상 팔레트, 타이포그래피, 아이콘, 간격, 그리드 시스템 등의 디자인 요소들이 포함된다.

 

4. 컴포넌트 디자인 및 문서화

재사용할 수 있는 컴포넌트와 패턴의 디자인을 완성하고, 사용 방법과 관련 세부 사항을 문서화다. 이 문서에는 디자인 시스템의 모든 구성 요소가 정확하게 기록되어야 다. 그리고 이를 개발자가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코드 스니펫 또는 컴포넌트 라이브러리를 제공다.

 

5. 디자인 시스템 구현

개발자는 디자인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컴포넌트와 패턴을 사용하여 실제 웹사이트나 앱을 구현다. 이 과정에서 디자이너와 개발자 간의 긴밀한 협업이 필요하다.

 

6. 지속적인 유지보수 및 업데이트

디자인 시스템의 운영은 전담 인력을 통한 주기적인 유지보수 및 업데이트 작업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사용자의 피드백을 반영하거나 기존 요소를 개선하는 작업부터 기능 확장에 따른 컴포넌트 추가 등의 작업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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