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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와이어프레임 & 프로토타입

[UI/UX] 와이어프레임 & 프로토타입

 

*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의 특징과 차이점
*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을 피델리티에 따라서 구분하기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은 제품 개발 이전에 화면 구조를 설계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이라는 공통점을 가지며, 두 개념을 혼동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하지만 둘은 작성 시점도 작성 목적도 완전히 다르다.  

 


 

와이어프레임(wireframe)

 

  • 와이어프레임은 선(wire)으로 틀(frame)을 잡는다는 뜻으로, 
  • 제품 기획 단계에서 페이지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구조를 잡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다.

 

피델리티(fidelity)

 

 

와이어프레임을 표현할때의 품질 수준을 전문용어로 피델리티(fidelity)로 표현하며 3가지 레벨로 나뉜다.

 

 

1. Low Fidelity Wireframe (Lo-Fi Wireframe)

  • 손으로 빠르게 그린 수준의 와이어프레임을 Lo-Fi 와이어프레임이라고 한다.
  • 작성하는데 시간이 많이 들지 않아 수정하거나 새로운 의견을 반영하기 쉽다.
  •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며 큰 그림을 잡을 때 좋다.

 

2. Middle Fidelity Wireframe (Mid-Fi Wireframe)

  • Lo-Fi 와이어프레임을 그리면서 아이디어가 어느 정도 구체화되고 확정된 후에 보기 좋게 다듬어주면 Mid-Fi 와이어프레임이 된다.
  • Mid-Fi 수준에서는 와이어프레임을 봤을 때 해당 페이지가 어떻게 작동하게 될지 예상할 수 있다.

 

3. High Fidelity Wireframe (Hi-Fi Wireframe)

  • 와이어프레임을 완성본에 가깝게 작성한 것을 Hi-Fi 와이어프레임이라고 한다.
  • 와이어프레임이라기보다는 목업에 가까운 형태이며, 작성하는데 시간도 많이 들고 수정도 어렵기 때문에 와이어프레임을 작성하는 목적과는 맞지 않아 Hi-Fi한 수준까지 만드는 경우는 거의 없다.

 


 


프로토타입(prototype)

 

  • 프로토타입은 실제 제품과 거의 흡사하게 구현한 것으로, 페이지 이동과 상호 작용이 가능하다.
  • 본격적으로 개발에 들어가기 전 단계에 작성하며, UI의 상호 작용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이 목적이다.

 

피델리티(fidelity)

프로토타입 역시 얼마나 최종 결과물과 흡사하게 만들었는지에 따라서 피델리티 레벨이 나뉜다.

 
   

 

1. Low Fidelity Prototype (Lo-Fi Prototype)

  • 구체적인 내용이 작성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간단한 상호 작용과 페이지 이동 정도만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수준의 프로토타입을 Lo-Fi 프로토타입이라고 한다.
  • User flow 상에서 빠지거나 어색한 기능 혹은 페이지가 없는지 빠르게 검토할 수 있다.

 

2. High Fidelity Prototype (Hi-Fi Prototype)

  • 최종 결과물과 거의 유사한 수준으로 만든 프로토타입을 Hi-Fi 프로토타입이라고 한다.
  • 이 단계에서는 디자인을 거의 확정하게 되며, 실제 제품과 거의 다름없이 작동하기 때문에 사용성 테스트가 가능하다.
  • 테스트를 통해 개발 비용이 들어가기 이전에 UI/UX 관련 문제를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어 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3. Middle Fidelity Prototype (Mid-Fi Prototype)

  • Hi-Fi 프로토타입처럼 완성도가 높지는 않지만, Lo-Fi 프로토타입보다는 최종 결과물에 가까운 프로토타입을 Mid-Fi 프로토타입이라고 한다.
  • 사용성 테스트를 하기위해서는 적어도 Mid-Fi 수준의 프로토타입을 작성해주는 것이 좋다.

차이점 정리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
작성 시기 기획 단계 개발 전 단계
작성 목적 화면 구조 설계 UI 상호작용 시뮬레이션
특징 정적 동적
피델리티 Low ~ Middle (High는 거의 작성하지 않음) Middle ~ High (Low는 테스트에 적합하지 않음)

[정리]

*  프로토타입만 잘 작성해도 화면 구성과 사용자 흐름(user flow)을 개선함으로써 좋은 UI, 좋은 UX를 디자인할 수 있어 최종 결과물의 완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 또한 프로젝트 기획 내용을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내부 인원은 물론 프로젝트 외부 인원과의 소통에도 큰 도움이 된다.

-  직접 프로젝트를 기획부터 시작할 일이 생긴다면, 기획 단계에서 완성도 있는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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