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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UX 7요소 / User Flow

[UX]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UX 7요소 / User Flow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UX 7요소를 만드는 요소
User flow의 개념과 활용법

 

  • UX를 디자인한다는 것은 사용자들을 이해하고 배려하여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한다는 뜻이다.
  • 단순히 기능하는 페이지를 만드는 것을 넘어서 더 완성도 있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게 된다. 

 


 

좋은 UX를 만드는 요소

 

" 좋은 UX를 만들려면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 "

 

피터 모빌의 벌집 모형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벌집 모형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준다. 이 모형에서 제시한 UX의 7가지 요소를 알아보자.

 


1. 유용성(Useful) : 사용 가능한가?

  • 유용성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목적에 맞는, 사용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가에 관한 요소이다.
  • 계산기라면 계산을 틀리지 않고 맞는 결괏값이 나오는지, 계산기 본연에 목적에 맞는 기능을 하는지가 중요하다.
    • 꼭 목적에 맞지 않더라도, 비실용적이라도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지도 관련이 있다.
    • 계산기의 디자인은 계산기의 기능 자체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심미적 기능을 제공한다고 판단한다.

2. 사용성(Usable) : 사용하기 쉬운가?

  • 사용성은 제품이 본연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사용하기 쉬운가에 관한 요소이다.
  • 기능이 아무리 잘 작동하더라도 사용자가 사용하기 어렵다면 좋은 UX를 제공하기 어렵다.
  • 가능한 단순하면서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
  • 이 요소는 UI 디자인 패턴과도 연관이 깊다. 자주 쓰이는 패턴들은 사용자들에게도 친숙할 가능성이 높아 사용성을 높여준다.

3. 매력성(Desirable) : 매력적인가?

  • 매력성은 말 그대로 제품이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인가에 대한 요소이다.
  • 단순히 디자인이 보기에 좋은지부터 시작해서,
  • 이미지, 브랜딩 등의 여러 요소들이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
  • 사용자들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어 하는지가 중요하다.
    • 애플이 제품의 디자인 요소에 공을 들이고 감성 마케팅 전략을 사용한 것이 이 요소와 연관이 깊다.

4. 신뢰성(Credible) : 신뢰할 수 있는가?

  • 신뢰성은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믿고 사용할 수 있는가에 관한 요소이다.
  • 결함이 있는 제품을 정상 제품인 것처럼 속여서 판매하거나,
  •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를 과장하여 홍보한다거나,
  •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유출하는 등 사용자의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일이 없어야 한다.
  • 장기적으로는 믿을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좋다.

5. 접근성(Accessible) : 접근하기 쉬운가?

  • 접근성은 나이, 성별, 장애 여부를 떠나서 누구든지 제품이나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가에 관한 요소이다.
  • 시력이 좋지 않은 고 연령대 사용자들을 위한 글자 키우기나 돋보기 기능,
  • 혹은 시각 장애인을 위한 음성 안내 기능 등
  • 누구라도 비슷한 수준의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장치를 구비해 놓는 노력 등이 접근성을 높여준다.

6. 검색 가능성(Findable) : 찾기 쉬운가?

  • 검색 가능성은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이나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가에 관한 요소이다.
  • 웹 사이트의 경우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에 접근하려고 할 때 찾기 힘들다면 좋은 UX를 주기 어렵다.
  • 내비게이션 바, 정보 검색 기능을 넣거나 콘텐츠를 직관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검색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 유튜브가 콘텐츠의 검색 가능성을 잘 고려한 웹 사이트 예시 중의 하나이다.

7. 가치성(Valuable) : 가치를 제공하는가?

  • 가치성은 위에서 언급된 모든 요소들을 총합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가에 관한 요소이다.
  • 사용자마다 가치판단 기준과 그 정도는 다 다르다.
  • 특정 제품이 접근성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고 해도, 사용자가 접근성을 전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가치를 제공하지 못할 수도 있는 것이다.
  • 따라서 가능한 모든 요소를 고르게 고려하는 것이 좋고, 제품 사용자들이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를 찾아냈다면 그 요소에 집중하는 것도 UX를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전략이 될 수 있다.

UX 평가

  • 피터 모빌의 벌집 모형은 UX를 위해서 고려해야 할 7가지 요소를 제시해 줌과 동시에, 아래 이미지처럼 그래프를 활용하여
  • UX를 얼마나 고려했는지, 혹은 사용자가 얼마나 좋은 UX를 경험했는지 평가하기 위한 척도로도 사용될 수 있다.
  • 후에 UX를 개선하고자 할 때, 사용자 설문 조사를 통해 개선점을 찾아낼 수도 있다.
 

 


 

사용자 흐름(User Flow)

 

사용자 흐름(user flow)은 사용자가 제품에 진입한 시점을 시작으로 취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뜻하며, 보통 아래 이미지처럼 다이어그램을 그려서 정리한다.

 

User Flow 다이어그램 작성법

 

사용자 흐름을 다이어그램으로 작성할 때, 기본적으로 세 가지 요소를 사용한다.

  1. 직사각형 : 사용자가 보게 될 화면 ( ex. 회원 가입 페이지, 로그인 페이지 … )
  2. 다이아몬드 : 사용자가 취하게 될 행동 ( ex. 로그인, 버튼 클릭, 업로드 … )
  3. 화살표 : 직사각형(화면)과 다이아몬드(행동)를 연결시켜주는 화살표

 

이 외의 요소를 필요에 따라 추가하여 사용해도 좋지만, 이 세 가지 요소는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이 요소들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보게 될 화면과 취할 수 있는 행동을 최대한 꼼꼼하게, 빠짐없이 작성하면 된다.

 

User Flow 다이어그램을 그리면 좋은 이유

 

사용자 흐름 다이어그램을 그려보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1. 사용자 흐름 상 어색하거나 매끄럽지 않은 부분을 발견하여 수정할 수 있음
  2. 있으면 좋은 기능을 발견하여 추가하거나 없어도 상관없는 기능을 발견하고 삭제할 수 있음

 

예시

예를 들어 게시판 기능이 있는 웹 사이트를 개발한다고 가정하고, 간단한 user flow를 그려본다. 

 

그런데 다이어그램을 그리다 보니, 아래와 같이 한 가지 의문점이 생긴다.

  • 바로 게시글 페이지에서는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 흐름이 없다는 것이다.
  • 물론 브라우저의 뒤로 가기 버튼을 눌러서 이전 페이지로 돌아갈 수는 있겠지만,
  • 글 작성 페이지를 거쳐서 게시글 페이지로 온 경우, 게시판 페이지로 돌라가려면 뒤로 가기 버튼을 두 번 눌러야 한다.
    -> 사용자에게 별로 좋은 경험은 아니다.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고 싶을 땐 어떻게 하지?”

 

 

이렇게 흐름 상 매끄럽지 못한 부분을 발견했습니다. 그럼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될까?

  • 가장 간단한 해결 방법은 게시판 페이지로 이동하는 버튼을 추가해 주는 것이다. (예: <목록> 버튼)
  • 다이어그램에 게시판 페이지로 이동하는 버튼을 추가하여 문제를 해결했다.

 

그런데 이번에는 한 가지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바로 특정 게시글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게시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게시글을 직접 클릭해야 하는데, 게시글의 개수가 늘어날수록 사용자가 보고 싶을만한 게시글을 찾기는 점점 더 힘들어질 것이다. 

“특정 게시글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이런 상황은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

  •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게시글을 검색하는 기능을 추가하면 좋을 것 같다.
  • 다이어그램에 게시글 검색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좀 더 쉽게 게시글을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 흐름을 개선한다.

 


 

[정리]

이렇게 User Flow 다이어그램을 통해 있으면 좋을 것 같은 기능을 발견하여 추가해 보았지만, 반대로 사용자 흐름상 없어도 괜찮은 기능을 발견하고 삭제하여 개발 단계에서 불필요한 자원을 소모하는 일을 방지할 수도 있다.

User flow 다이어그램을 그리면서 사용자 흐름을 빈틈 없이, 보다 더 편리하게 다듬어 나가는 과정을 거치면 UX를 개선할 수 있다. 필수로 그려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좋은 UX를 디자인하고 싶다면 기획 단계에서 한번 쯤은 그려보는 것이 좋다.

 


User Flow 다이어그램 도구

아래는 User Flow 다이어그램을 편리하게 그릴 수 있는 도구들이다. 들어가서 몇 번만 다뤄보면 사용법을 금방 익힐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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