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PT 회고] 버전 1.2 마무리

[KPT 회고] 버전 1.2 마무리

버전 1.2 구현모습 

 

버전 1.2

 

 

(참고) 버전 1.0

 

(참고) 버전 1.1

 

 

KPT 회고

 

잘했던 점 (KEEP)

 

한번쯤은 적용해보고 싶었던 라이브러리, 기능구현 등은 다 도전해보았다.

  • Next.js App Router
  • 모노레포 시스템
  • 한/영 언어지원
  • 노션 API
  • CSR, SSR, ISR 
  • 다양한 CSS (특히 인터랙티브)
  • CI/CD
  • 성능 최적화 
  • JEST 테스트 
  • 챗봇 
  • 크로스 브라우징 수동 체크 
    (크롬, 사파리, 모바일웹)

 

물론 빠진 기능들도 있다.  

  • 사실 기능 적용은 마지막에 빠졌지만, zustand를 사용한 상태 관리도 경험해보았다. 
  • useLayoutEffect 등 react 기반 인터랙티브와 관련된 코드들도 현재는 빠진 상태이지만, 굉장히 많은 도전을 했다.
  • 버전 1.1에서 추가되고 1.2에서 없어진 스크롤 커스텀 훅도 다른 프로젝트에서 재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새로운 스택과 더불어 이때까지 어깨 너머로 경험한 것들, 그리고 기존의 모든 경험과 지식들을 잘 정리해서 하나의 사이트로 잘 녹여내었다. + 그리고 디자인도 굉장히 마음에 든다. ㅎㅎㅎㅎ

 

 

아쉬웠던 점 (PROBLEM)

아쉬웠던 점

  1. 챗봇 관련 데이터를 많이 입력을 못 해서 현재 '안녕하세요'와 '클로저?'만 대답하는 상태라는 것이다. (ㅋㅋㅋㅋㅋ.... 😭😂)
  2. 또한 초반에는 유닛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점점 기능이 추가되면서 테스트 코드를 많이 짜지 못했다.
  3. 기능 구현 -> 에러 발생 -> 디~~~~버~~~~깅(통곡의 구간) -> 해결-> 새로운 기능 구현
    -  이 프로세스에 매몰되어 블로그 기록을 제때제때 하지 못했다. 
  4. 모노레포 시스템으로 중간에 마이그레이션하면서 린트 자동화 기능을 우선 꺼둔 상태이다.

 

개선할 점 (TRY)

  1. 챗봇, 프로젝트 데이터 추가 및 정교화
  2. nextjs pages router(제로힙), app router(포트폴리오) 환경에서 테스트 코드 틈틈히 작성하기
    • jest, cypress  
  3. 기능 구현 -> 에러 발생 -> 디버깅 -> 해결 -> 무조건 간단히라도 블로그 작성 ->  새로운 기능 구현 
  4. 모노레포 시스템 정리하기

 

728x90
⬆︎